12.1.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슬라이스 작성과 조작

프로그램언어 고(Go)의 슬라이스 기본 작성 방법

고(Go)언어에서 슬라이스는 동적인 배열과 유사한 자료 구조입니다. 슬라이스를 선언하고 생성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 슬라이스 선언
    var numbers []int
    
    // 슬라이스 생성 (길이와 용량을 0으로 생성)
    numbers = make([]int, 0) 
    
    // 값 추가
    numbers = append(numbers, 1)
    numbers = append(numbers, 2)
    numbers = append(numbers, 3)

    fmt.Println(numbers)
}

위의 예제코드에서 보다시피 슬라이스는 make() 함수를 사용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make()에 슬라이스의 자료형, 길이, 용량을 파라미터로 전달합니다.

여기서 길이는 해당 슬라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현재 요소의 개수를 의미합니다.
용량은 추가로 요소를 append할 수 있는 여유 공간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슬라이스를 생성한 뒤 append() 함수를 사용하여 동적으로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언어 고(Go)의 슬라이스 인덱스 접근 및 조작

Go언어의 슬라이스는 배열과 유사한 자료 구조です. 슬라이스를 사용하면 배열과 같이 인덱스를 사용해서 원소에 접근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 슬라이스 생성
    nums := []int{1, 2, 3, 4, 5} 

    // 인덱스 접근
    fmt.Println(nums[0]) // 1
    fmt.Println(nums[3]) // 4

    // 슬라이스 길이 확인
    fmt.Println(len(nums)) // 5

    // 슬라이스 추가
    nums = append(nums, 6) 

    // 슬라이스 삭제
    nums = append(nums[:2], nums[3:]...)

    fmt.Println(nums) // [1 2 4 5 6]
}

위의 예제코드에서 볼 수 있듯이,

1. 슬라이스는 nums와 같이 []int{} 형태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2. nums[인덱스]를 통해 해당 인덱스의 원소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3. len() 함수를 사용하여 슬라이스의 현재 길이를 알 수 있습니다.

4. append() 함수를 사용하여 슬라이스에 새로운 원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5. 슬라이스[:인덱스]와 슬라이스[인덱스:]를 사용하여 특정 인덱스 위치의 원소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슬라이스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장점이나 문제점 등 슬라이스의 특징을 잘 이해하고 사용한다면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해가 안가거나 모르겠다면 언제든지 질문해 주세요. 기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슬라이스 요소 추가

고(Go) 언어에서 슬라이스에 요소를 추가하는 방법은 append 함수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slice := []int{1, 2, 3} // 슬라이스 정의

    slice = append(slice, 4) // 슬라이스에 요소 4 추가

    fmt.Println(slice) // [1 2 3 4] 출력
}

위의 예제 코드에서 보다시피, append 함수를 사용하여 기존 슬라이스 slice에 정수값 4를 추가했습니다.

append 함수는 첫 번째 인자로 기존 슬라이스를, 두 번째 인자부터 추가하고 싶은 값을 전달받습니다. 그리고 추가된 새로운 슬라이스를 반환합니다.

슬라이스는 기존 배열을 확장할 수 없고, 새로운 메모리 공간에 복사되기 때문에 반환값을 변수에 다시 저장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러 값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slice = append(slice, 4, 5, 6)

위 코드처럼 4, 5, 6 값을 순차적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스에 요소를 추가할 때는 반드시 append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직접 인덱스로 접근하여 요소를 추가하면 런타임 패닉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append 함수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슬라이스에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고 함수 사용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세요.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슬라이스 요소 삭제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 슬라이스 요소를 삭제하는 방법은 주로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내장 함수인 append와 copy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append 함수를 사용하여 삭제하고 싶은 요소를 제외한 나머지 요소들을 추가한 새로운 슬라이스를 만듭니다. 그리고 나서 copy 함수를 사용하여 기존 슬라이스의 참조변수가 새로운 슬라이스를 참조하도록 갱신합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removeElement(s []int, index int) []int {
    a := append(s[:index], s[index+1:]...)
    copy(s, a)
    return a 
}

func main() {
    data := []int{1, 2, 3, 4, 5} 
    data = removeElement(data, 2)
    fmt.Println(data) // [1 2 4 5]
}

위의 예제코드에서 removeElement 함수가 슬라이스의 요소를 삭제하는 로직을 담고 있습니다. s[:index]와 s[index+1:]을 이용하여 삭제하고자 하는 index 요소를 제외한 슬라이스를 만들고 append 함수로 새 슬라이스 a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기존 슬라이스 s의 참조변수가 a를 참조하도록 copy 함수로 갱신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슬라이스의 요소들을 일일이 이동시켜서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다음은 그 예제 코드입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removeElement(s []int, index int) []int {
    s[index] = s[len(s)-1]
    return s[:len(s)-1]
}

func main() {
    data := []int{1, 2, 3, 4, 5}
    data = removeElement(data, 2) 
    fmt.Println(data) // [1 2 5 4]
} 

위의 예제에서 removeElement 함수는 삭제하고자 하는 요소인 index를 슬라이스의 마지막 요소값으로 대체합니다. 그리고 나서 마지막 요소는 자연스럽게 버려지게 됩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새로운 슬라이스를 추가로 생성하지 않고 기존 슬라이스 내에서 요소 삭제가 일어나기 때문에 메모리 사용량 측면에서 효율적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상으로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슬라이스 요소 삭제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드렸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문서나 참고서적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슬라이스 순서 변경

Go언어의 슬라이스는 동적 배열과 유사한 자료 구조입니다. 슬라이스의 요소 순서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내장 함수인 sort 패키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슬라이스를 정의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slice := []int{5, 2, 6, 3, 1, 4}

여기서 슬라이스의 요소 순서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하고 싶다면 sort 패키지의 Ints 함수를 호출하면 됩니다.

sort.Ints(slice)

Ints 함수는 입력된 슬라이스를 정렬해줍니다. 정렬 기준은 오름차순입니다. 위 코드를 실행하면 slice 변수의 값이 [1, 2, 3, 4, 5, 6]로 정렬됩니다.

내림차순으로 정렬하고 싶다면 sort 패키지의 Reverse 함수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sort.Ints(slice)
sort.Reverse(slice)

이러한 방식으로 Go언어에서 슬라이스의 요소 순서를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Ints 함수 대신 sort 패키지에는 Float64s, Strings 등 자료형 별로 전용 정렬 함수들이 제공되고 있어 해당 자료형의 슬라이스를 정렬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Go언어의 슬라이스 순서 변경에 대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공한 정보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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