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 프로그램언어 고(Go)의 선언 및 초기화 방법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변수 선언 및 초기화 방법

고(Go)언어의 변수 선언 및 초기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고(Go)언어에서 변수를 선언하는 기본적인 문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var 변수명 타입

예를 들어,

var name string
var age int

와 같이 선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string과 int는 타입을 나타냅니다.

변수를 선언과 동시에 초기값을 할당할 수도 있습니다.

var name string = "홍길동"
var age int = 30

위와 같이 초기값을 할당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만약 변수 타입을 생략하고 싶다면, 변수 타입 추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var name = "홍길동"
var age = 30

위와 같이 타입을 생략할 수 있고, 컴파일러가 타입을 자동으로 추론합니다.

다중 변수 선언도 가능합니다.

var (
    name string = "홍길동" 
    age int = 30
)

위와 같이 다중 변수를 선언 및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축약문법으로 변수 선언 시 var 키워드를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name := "홍길동"
age := 30

:= 문법을 사용하면 var과 타입을 생략할 수 있어 보다 간결합니다.

이 외에도 포인터, 구조체 등 복잡한 타입의 변수 선언 및 초기화 방법도 있으나 기본 문법은 위에서 언급한 것이 대부분입니다.

많은 예제와 함께 변수 선언 및 초기화 방법을 자세히 설명드렸습니다. 고(Go)언어 문법 중에서도 변수 사용은 아주 기초적이고 중요한 요소이므로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상수 선언 및 초기화 방법

고(Go)언어에서 상수는 const 키워드를 사용하여 선언합니다. 상수는 선언과 동시에 초기값을 지정해주어야 하며, 한 번 값이 결정되면 변경할 수 없습니다.


const 상수이름 자료형 = 값

와 같은 문법을 사용하여 상수를 선언 및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PI와 같은 수학 상수나 문자열, boolean 값 등을 상수로 선언할 수 있습니다.


const PI float64 = 3.14
const 문자열상수 string = "고 프로그래밍" 
const 활성화상태 bool = true

주의할 점은 상수는 := 문법을 사용할 수 없고, 반드시 자료형을 명시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실행 중에 변수값을 변경하려 하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합니다.

상수는 변하지 않는 값을 표현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른 개발자가 코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매직넘버(magic number)를 없애 코드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위 예제 코드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PI: float64 타입의 PI 수학 상수 선언
– 문자열상수: string 타입의 문자열 상수 선언
– 활성화상태: bool 타입의 true/false 값을 가지는 상수 선언

위 설명이 고(Go)언어의 상수 선언 및 초기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배열 선언 및 초기화 방법

고(Go)언어에서 배열을 선언하고 초기화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고(Go)언어에서 배열은 다음과 같이 선언할 수 있습니다.

// 배열 선언
var 변수명 [배열크기]자료형

// 배열 초기화
변수명 := [값1, 값2, 값3, ...]자료형{값1, 값2, 값3, ...}

배열을 선언할 때는 배열의 자료형과 배열 크기를 명시해야 합니다.

배열을 초기화할 때는 리터럴 구문을 사용하여 값들을 대입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배열 선언 및 초기화 예제입니다.

// 배열 크기 5, 자료형 int 형 배열 선언
var arr1 [5]int 

// 배열 초기화
arr1 := [5]int{1, 2, 3, 4, 5} 

// 배열 크기 생략, 자료형 유추
arr2 := []int{1, 2, 3, 4, 5}

arr1은 크기가 5이고 int형 자료를 담을 수 있는 배열입니다.

초기값으로 1, 2, 3, 4, 5값을 대입하여 초기화했습니다.

arr2는 배열 크기를 생략하고, 값들을 대입하면 자료형이 유추되어 int형 배열이 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배열을 선언하고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맞게 적절히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친절하고 상세하게 설명드렸는지 궁금하니 피드백을 주세요.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슬라이스 선언 및 초기화 방법

슬라이스는 Go 언어의 가장 기본적인 자료 구조 중 하나입니다. 슬라이스를 선언하고 초기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슬라이스 선언
var numbers []int

// 슬라이스 초기화
numbers := []int{1, 2, 3} 

위의 예제에서 볼 수 있듯이, 슬라이스를 선언할 때는 []기호를 타입 뒤에 붙여주세요. 이렇게 하면 슬라이스 변수가 선언됩니다.

슬라이스를 초기화할 때는 := 연산자를 사용하거나 make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numbers := []int{1, 2, 3} // 리터럴을 이용한 초기화

numbers := make([]int, 3) // make 함수를 이용한 초기화 

리터럴을 이용한 초기화의 경우 대괄호 안에 초기값을 지정해주면 됩니다.

make 함수를 이용할 때는 첫 번째 인자에 자료형과 슬라이스임을 나타내는 []을 붙입니다.
두 번째 인자에는 슬라이스의 초기 길이값을 넣어줍니다.

슬라이스의 크기는 동적으로 늘어나고 줄어들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numbers := make([]int, 3)
numbers = append(numbers, 4, 5)

fmt.Println(numbers) // [0 0 0 4 5] 가 출력

append 함수를 이용하면 기존 슬라이스 뒤에 새 원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위 예제의 출력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슬라이스의 크기가 동적으로 늘어났습니다.

이처럼 Go언어에서 슬라이스를 선언하고 초기화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기본적인 리터럴 초기화나 make 함수를 이용하면 되고, append 함수로 동적으로 크기를 늘릴 수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맵 선언 및 초기화 방법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 맵(map)은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구조입니다. 맵을 선언하고 초기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 맵 선언
    var m map[string]int

    // nil 맵 출력
    fmt.Println(m)

    // 맵 초기화
    m = make(map[string]int)
	
	// 초기화된 빈 맵 출력 
    fmt.Println(m)
	
    // 맵에 요소 추가
	m["apple"] = 5
	m["banana"] = 3
	
	// 요소가 추가된 맵 출력
	fmt.Println(m)
	
    //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m2 := map[string]int{"apple": 5, "banana": 3}
	fmt.Println(m2)  
}

맵 m은 string 타입의 키와 int 타입의 값을 갖도록 선언했습니다.

초기화 하지 않은 맵을 출력하면 nil이 출력됩니다.

make 함수를 사용하여 맵을 초기화한 후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도 할 수 있습니다.

초기화 시에 키와 값의 쌍을 중괄호 안에 나열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맵을 선언 및 초기화한 후 맵에 요소를 추가/삭제/읽기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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