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언어 고(Go)의 인터페이스 상속방법
프로그램언어 고(Go)의 인터페이스 상속방법
Go 언어의 인터페이스 상속 방법에 대해 한글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Go언어에서 인터페이스는 메서드의 시그니처(함수 프로토타입)만 정의할 수 있고, 구현부는 정의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Go의 인터페이스는 duck typing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이런 인터페이스가 있다고 합시다.
type Reader interface {
Read(p []byte) (n int, err error)
}
Reader 인터페이스는 Read 메서드의 시그니처만 정의했습니다. Read 메서드를 구현하는 구조체는 Reader 인터페이스를 만족합니다. 예를 들어 이런 File 구조체가 있다고 합시다.
type File struct {
// 파일 구조체의 내용
}
func (f *File) Read(p []byte) (n int, err error) {
// 파일 읽기 구현
}
File 구조체가 Read 메서드를 구현했기 때문에 Reader 인터페이스를 만족합니다. 따라서 File을 Reader 인터페이스 타입의 변수에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var r Reader = &File{}
위와 같이 인터페이스 타입에 구현 구조체를 집어넣음으로써, 인터페이스 상속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합성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Reader와 Writer 인터페이스가 있다면, 이 두 인터페이스를 합쳐 ReadWriter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type ReadWriter interface {
Reader
Writer
}
struct가 Reader와 Writer 인터페이스 모두를 구현한다면 ReadWriter 인터페이스도 자동으로 만족하게 됩니다. 인터페이스 합성은 Go언어 인터페이스의 큰 강점 중 하나입니다.
이 외에도 인터페이스는 빈 인터페이스(interfac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어떤 타입이든지 저장 가능한 인터페이스입니다. 또한 타입 아셈(type assertion)을 사용하여 인터페이스의 실제 타입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var i interface{} = "hello"
s := i.(string) // i 인터페이스의 실제 타입은 string
위와 같이 인터페이스의 실제 타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Go언어의 인터페이스 상속 방법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렸습니다. 인터페이스는 Go언어의 핵심적인 특성 중 하나로, 구조체와 함께 유연성 있는 코드 작성을 돕습니다. 예제와 함께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인터페이스 사이의 상속과 구현 예제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인터페이스 사이의 상속과 구현 예제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 인터페이스는 메서드의 집합을 정의합니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타입은 그 인터페이스에서 정의한 모든 메서드를 구현해야 합니다.
인터페이스 상속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type Reader interface {
Read(b []byte) (n int, err error)
}
type Writer interface {
Write(b []byte) (n int, err error)
}
// ReadWriter는 Reader와 Writer 인터페이스를 모두 상속받음
type ReadWriter interface {
Reader
Writer
}
ReadWriter 인터페이스는 Reader와 Writer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 Read와 Write 메서드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구현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type File struct {
// 파일 구조체
}
func (f *File) Read(b []byte) (n int, err error) {
// 파일 읽기 구현
}
func (f *File) Write(b []byte) (n int, err error){
// 파일 쓰기 구현
}
var _ ReadWriter = (*File)(nil) // (*File)이 ReadWriter 인터페이스를 구현했음을 체크
File 구조체가 Reader와 Writer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메서드들을 구현하였기 때문에, File은 ReadWriter 인터페이스도 구현한 것입니다.
var _ ReadWriter = (*File)(nil) 문장은 File 구조체가 ReadWriter 인터페이스를 제대로 구현했는지 컴파일 시점에 체크합니다.
이 예시를 통해 프로그램언어 고(Go)의 인터페이스 상속과 구현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를 잘 활용하면 타입 사이의 관계를 유연하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여러 인터페이스를 상속받는 방법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여러 인터페이스를 상속받는 방법
고(Go)언어에서 여러 인터페이스를 상속받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고(Go)언어에서는 다중 상속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면 다수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메서드 시그니처만 정의하고 구현부는 없는 타입입니다.
struct나 타입이 여러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면 그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모든 메서드를 구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Reader와 Writer 인터페이스를 구현합니다.
type Reader interface {
Read(b []byte) (n int, err error)
}
type Writer interface {
Write(b []byte) (n int, err error)
}
type File struct {
//...
}
func (f *File) Read(b []byte) (n int, err error) {
//...
}
func (f *File) Write(b []byte) (n int, err error){
//...
}
File 구조체는 Reader와 Writer 인터페이스를 모두 구현했습니다. 이를 통해 File은 Reader, Writer 인터페이스 타입의 값으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var r Reader = new(File)
var w Writer = new(File)
위 예제코드와 같이 File 포인터를 Reader, Writer 인터페이스 변수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상속을 이용하면 타입 결합도를 낮출 수 있고 복잡한 객체를 부품화하여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필요한 기능만 인터페이스로 추출하여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고(Go)언어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다중 상속은 위와 같이 실사용할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인터페이스의 과다 사용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상속된 인터페이스 메서드 사용 방법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상속된 인터페이스 메서드 사용 방법
고(Go)언어에서 인터페이스 메서드 사용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고(Go)언어에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구조체에서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페이스 타입의 변수를 선언해서 구조체 인스턴스를 할당하면 인터페이스에서 정의한 메서드를 구조체 인스턴스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인터페이스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type Shape interface {
area() float64
}
여기서 area() 메서드를 정의했습니다. 그리고 구조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type Rectangle struct {
width, height float64
}
func (r Rectangle) area() float64 {
return r.width * r.height
}
여기서 Rectangle 구조체는 Shape 인터페이스에서 정의한 area() 메서드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Shape 인터페이스 타입의 변수를 선언하고 Rectangle 인스턴스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var s Shape
r := Rectangle{width: 3, height: 4}
s = r
area := s.area() // Rectangle의 area() 메서드 호출
위 코드에서 Shape 인터페이스 타입의 s 변수를 선언하고, Rectangle 인스턴스를 할당했습니다.
이제 s 변수를 통해 Rectangle의 area()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즉,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선언된 변수를 통해 해당 인터페이스의 메서드를 구현한 구조체의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구조체의 실제 타입을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추상화하여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Go)언어 인터페이스의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위 예제 코드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1. Shape 인터페이스 정의
– area() 메서드 정의
2. Rectangle 구조체 정의
– Shape 인터페이스의 area() 메서드 구현
3. Shape 인터페이스 타입의 s 변수 선언
4. Rectangle 인스턴스 생성하여 s 변수에 할당
5. s 변수를 통해 Rectangle의 area() 메서드 호출
이렇게 인터페이스와 구조체를 사용하면 타입에 의존하지 않고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고(Go)언어 Interface 사용은 다형성을 위해 매우 중요한 기능이므로 꼭 숙지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 설명 드린 내용이 인터페이스 메서드 사용 방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인터페이스 상속과 다형성의 활용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인터페이스 상속과 다형성의 활용
고(Go)언어에서 인터페이스는 메서드의 집합을 정의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구조체가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면 그 구조체는 반드시 인터페이스에서 정의한 메서드들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다형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러한 인터페이스가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type Reader interface {
Read(b []byte) (n int, err error)
}
type File struct {
// ...
}
func (f *File) Read(b []byte) (n int, err error) {
// ... 실제 파일 읽기 구현 ...
}
type Pipe struct {
// ...
}
func (p *Pipe) Read(b []byte) (n int, err error) {
// ... 실제 파이프 읽기 구현 ...
}
여기서 Reader 인터페이스는 Read 메서드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File과 Pipe 구조체가 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했기 때문에 Read 메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이 인터페이스를 받는 함수를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func readData(reader Reader) {
buf := make([]byte, 1024)
for {
n, err := reader.Read(buf)
// 읽은 데이터 처리
}
}
readData 함수는 Reader 인터페이스를 参数로 받습니다.
따라서 이 함수에 File 구조체나 Pipe 구조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f := File{/* ... */}
p := Pipe{/* ... */}
readData(&f)
readData(&p)
이처럼 인터페이스와 구조체를 이용해서 다형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조체가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다면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해당 구조체의 인스턴스를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인터페이스의 가장 큰 장점은 이러한 다형성을 활용해서 구조체의 코드를 해당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추상화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로써 보다 유연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