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언어 고(Go)의 인터페이스 형 변환방법
프로그램언어 고(Go)의 인터페이스 형 변환방법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 인터페이스 형 변환은 interface{} 형을 사용하여 형 변환을 할 수 있습니다.
interface{}는 빈 인터페이스로 어떤 형이든 할당할 수 있으며, 이를 사용하여 형 변환을 할 수 있습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var i interface{}
i = "hello"
s := i.(string)
fmt.Println(s)
i = 5
n := i.(int)
fmt.Println(n)
}
위의 예제코드에서 보면 i 변수를 interface{} 형으로 선언하였습니다.
i에 string 형인 “hello”를 할당하고 i.(string)으로 string 형으로 형 변환을 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i에 int 형인 5를 할당하고 i.(int)로 int 형으로 형 변환을 하였습니다.
이처럼 interface{} 형을 사용하면 어떤 형이든 할당이 가능하고, 형 단언(type assertion)을 사용하여 원하는 형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페이스 값의 실제 형을 모르면 런타임 에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형으로 변환하는 예제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형으로 변환하는 예제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 인터페이스를 다른 타입으로 변환하는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인터페이스가 정의되어 있다고 합시다.
type Shape interface {
Area() float64
}
type Circle struct {
x, y, radius float64
}
func(c *Circle) Area() float64 {
return math.Pi * c.radius * c.radius
}
여기서 Circle 구조체는 Shap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Circle 인스턴스를 Shape 형으로 변환하려면 다음과 같이 변환할 수 있습니다.
func printArea(shape Shape) {
fmt.Println(shape.Area())
}
c := Circle{x: 0, y: 0, radius: 5}
printArea(&c)
printArea 함수는 Shape 인터페이스를 파라미터로 받기 때문에, Circle 포인터를 Shape으로 명시적 변환하지 않고 그대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Shape을 Circle 타입으로 변환하려면 타입 단언(type assertion)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func circleArea(shape Shape) float64 {
c, ok := shape.(*Circle)
if !ok {
return 0
}
return math.Pi * c.radius * c.radius
}
circleArea 함수는 Shape을 Circle 포인터로 변환하려고 시도합니다. 변환에 성공하면 ok 값이 true가 되고, 실패하면 false가 됩니다.
이와 같이 Go에서 인터페이스와 구조체 사이의 변환이 자유롭기 때문에, 추상화와 다형성을 모두 잘 지원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형 변환을 사용한 다형성 구현 방법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형 변환을 사용한 다형성 구현 방법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다형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구조체를 만들면, 그 구조체의 포인터나 값을 인터페이스 타입의 변수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구조체의 실제 타입을 추상화하고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통일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형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인터페이스와 구조체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type Shape interface {
Area() float64
}
type Rectangle struct {
Width, Height float64
}
func (r Rectangle) Area() float64 {
return r.Width * r.Height
}
type Circle struct {
Radius float64
}
func (c Circle) Area() float64 {
return math.Pi * c.Radius * c.Radius
}
여기서 Shape 인터페이스는 Area 메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Rectangle과 Circle 구조체를 정의했습니다.
그리고 이 구조체들은 각각 Area 메서드를 구현하고 있어 Shape 인터페이스를 만족시킵니다.
이제 Shape 인터페이스 타입의 변수를 선언하고, Rectangle과 Circle 구조체의 인스턴스를 이 변수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var shapes []Shape
shapes = append(shapes, Rectangle{Width: 3, Height: 4})
shapes = append(shapes, Circle{Radius: 5})
for _, s := range shapes {
fmt.Println(s.Area())
}
위와 같이 실제 타입을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추상화하여,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다양한 구조체를 통일된 방식으로 다룰 수 있게 됩니다.
즉, 인터페이스와 구조체를 조합하여 형 변환을 통한 다형성을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타입에 구애받지 않고 다형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해집니다.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인터페이스와 구체적인 타입 간의 형 변환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인터페이스와 구체적인 타입 간의 형 변환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 인터페이스는 구체적인 타입을 추상화해서 표현한 타입입니다.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메서드를 실제 구현하는 구체적인 타입은 그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변환(형 변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인터페이스가 있다고 합시다.
type Reader interface {
Read(b []byte) (n int, err error)
}
Reader 인터페이스는 Read 메서드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실제 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구조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type File struct {
// ...
}
func (f *File) Read(b []byte) (n int, err error) {
// 구현 생략
}
File 구조체는 Reader 인터페이스에서 정의한 Read 메서드를 실제로 구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File 타입은 Reader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var r Reader = &File{}
위 코드에서 보듯이 \*File 타입의 인스턴스를 Reader 인터페이스 타입의 변수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즉, 형 변환이 가능함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고(Go)에서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구체적인 타입은 해당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형 변환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구체적인 타입을 추상화하여 제네릭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형 변환 하면서 발생한 에러 핸들링 방법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형 변환 하면서 발생한 에러 핸들링 방법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var i int = 10
var f float64 = float64(i)
fmt.Println(f)
}
고(Go)에서 형 변환을 할 때에는 위의 예제처럼 내장 함수를 사용하거나 특정 형을 명시적으로 캐스팅함으로써 형 변환이 가능합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에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파생 불가능한 형 변환 시도
– 예를 들어 *int형을 string형으로 변환하려고 할 때 발생
2. 범위 밖 값의 형 변환 시도
– 예를 들어 int형의 최대값보다 큰 uint형 정수를 int형으로 캐스팅하려고 할 때 발생
이러한 에러가 발생했을 때의 대응 방법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에러 처리
– 변환이 가능한지 미리 판단한 후 처리
– 변환 시 에러 발생 시 별도의 에러 처리 로직 구현
2. 명시적 확인
– 인터페이스 타입 어설션(type assertion)을 통해 형 변환 가능 여부 확인
– 타입 스위치 문법을 사용하여 가능한 형 확인
3. 기본값 설정
– 변환 시 0 또는 기본값 리턴되도록 처리
위 방법을 적용하여 형 변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예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필요 시 다음의 예제 코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func convert(i interface{}) int {
// 명시적 타입 검사
switch v := i.(type) {
case int:
return v
case float64:
return int(v)
default:
return 0 // 기본값 리턴
}
}
func main() {
var i int = 10
fmt.Println(convert(i))
var f float64 = 5.5
fmt.Println(convert(f))
}
위에서 언급한 내용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형 변환과 관련된 추가 질문이 있으시다면 주저 말고 문의주세요. 친절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