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 프로그램 언어
Dart는 Google이 개발한 최신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이는 복잡한 모바일과 웹 앱 개발을 위해 사용됩니다. Dart는 객체 지향적이며 강타입의 언어로 클래스와 인스턴스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클래스와 인스턴스란?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틀 혹은 설계도이며, 인스턴스는 그 설계도를 기반으로 실제로 생성된 객체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차량 설계도가 클래스라면, 그 설계도를 바탕으로 제작된 실제 차량이 인스턴스입니다.
클래스 멤버와 인스턴스 멤버란?
클래스 멤버는 클래스에 바로 속하는 변수나 메소드를 말하며, 인스턴스 멤버는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각각의 인스턴스가 가지는 고유한 변수와 메소드입니다. 클래스 멤버는 클래스 단위에서 공유되는 반면, 인스턴스 멤버는 인스턴스마다 따로 존재합니다.
다트에서의 클래스 멤버와 인스턴스 멤버 사용 방법
다트에서의 클래스 멤버는 static 키워드를 사용하여 선언합니다. 이는 클래스명.클래스 멤버 형태로 접근됩니다. 반면, 인스턴스 멤버는 new 키워드를 사용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한 뒤, 인스턴스명.인스턴스 멤버 형태로 접근합니다.
class MyClass {
static int classMember = 10; // 클래스 멤버
int instanceMember = 20; // 인스턴스 멤버
}
void main() {
print(MyClass.classMember); // 클래스 멤버 접근
MyClass myInstance = new MyClass();
print(myInstance.instanceMember); // 인스턴스 멤버 접근
}
마무리
다트에서의 클래스 멤버와 인스턴스 멤버는 이렇게 사용됩니다. 이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중요한 개념이므로 잘 이해하고 사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