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프로그램언어 C++( C plus plus)에서의 정의와 사용 방법

프로그램언어 C++에서의 함수 정의와 사용 방법

프로그램언어 C++에서 함수는 코드 블록을 정의하고 이름을 부여하여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함수는 재사용성을 높이고 코드를 모듈화하여 관리하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함수를 정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반환형 함수이름(매개변수 목록) {
//     함수 내용
//     return 반환값;
// }

여기서 반환형은 함수가 반환하는 값의 자료형을 의미하며, 함수이름은 함수를 호출할 때 사용하는 식별자입니다. 매개변수 목록은 함수에 전달되는 입력 값들을 나열한 것이며, 함수 내용은 실제로 수행되는 작업을 정의합니다. 반환값은 함수가 호출된 곳으로 반환하는 값입니다.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함수 호출
// 반환값을 저장할 변수 = 함수이름(전달할 매개변수);

아래는 간단한 예제 코드입니다. 이 예제에서는 두 수를 더하는 함수를 정의하고 호출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include <iostream>

// 두 수를 더하는 함수 정의
int add(int a, int b) {
    return a + b;
}

int main() {
    int num1 = 5;
    int num2 = 3;
    
    // 함수 호출
    int result = add(num1, num2);
    
    std::cout << "두 수의 합: " << result << std::endl;
    
    return 0;
}

프로그램언어 C++에서의 클래스 정의와 사용 방법

프로그램언어 C++에서의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요소로 사용됩니다. 클래스는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함께 묶어 놓은 사용자 정의 데이터 형식입니다. 클래스를 정의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클래스를 정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클래스는 멤버 변수와 멤버 함수로 구성됩니다. 멤버 변수는 클래스 내부의 데이터를 나타내고, 멤버 함수는 해당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조작하는 역할을 합니다.


#include <iostream>

class MyClass {
public:
    int myVariable; // 멤버 변수

    void myFunction() { // 멤버 함수
        std::cout << "Hello from MyClass" << std::endl;
    }
};

위의 예제 코드에서는 ‘MyClass’라는 클래스를 정의하였습니다. 이 클래스에는 ‘myVariable’이라는 정수형 멤버 변수와 ‘myFunction’이라는 멤버 함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 클래스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해야 합니다. 객체를 생성하면 해당 객체의 멤버 변수와 멤버 함수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int main() {
    MyClass obj; // MyClass의 객체 생성

    obj.myVariable = 10; // 멤버 변수에 값 할당
    std::cout << "myVariable: " << obj.myVariable << std::endl;

    obj.myFunction(); // 멤버 함수 호출
    return 0;
}

위의 예제 코드에서는 ‘MyClass’ 클래스의 객체 ‘obj’를 생성하고, 해당 객체의 멤버 변수에 값을 할당하고 출력하며, 멤버 함수를 호출하여 메시지를 출력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프로그램언어 C++에서의 객체 정의와 사용 방법

프로그램언어 C++에서의 객체는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인스턴스를 의미합니다. 객체는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클래스는 객체의 설계도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객체를 정의하고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include <iostream>

// 클래스 정의
class Car {
public:
    // 멤버 변수
    std::string brand;
    int year;

    // 생성자
    Car(std::string b, int y) {
        brand = b;
        year = y;
    }

    // 멤버 함수
    void displayInfo() {
        std::cout << "Brand: " << brand << ", Year: " << year << std::endl;
    }
};

int main() {
    // 객체 생성
    Car myCar("Toyota", 2020);

    // 객체 사용
    myCar.displayInfo();

    return 0;
}

위 예제 코드에서는 Car 클래스를 정의하고, Car 객체를 생성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Car 클래스에는 브랜드와 연도를 나타내는 멤버 변수가 있고, 생성자와 displayInfo() 멤버 함수가 정의되어 있습니다. main() 함수에서는 Car 객체를 생성하고 displayInfo() 함수를 호출하여 객체의 정보를 출력합니다.

프로그램언어 C++에서의 배열 정의와 사용 방법

프로그램언어 C++에서 배열은 동일한 데이터 유형의 여러 요소를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배열은 연속적인 메모리 공간에 요소를 저장하며, 각 요소는 인덱스를 사용하여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배열을 정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열의 유형과 크기를 지정하여 선언하고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include <iostream>

int main() {
    // 배열 선언과 초기화
    int numbers[5] = {1, 2, 3, 4, 5};

    // 배열 요소에 액세스
    std::cout << "첫 번째 요소: " << numbers[0] << std::endl;
    std::cout << "세 번째 요소: " << numbers[2] << std::endl;

    return 0;
}

위의 예제 코드에서는 ‘numbers’라는 이름의 int 형 배열을 선언하고 초기화하였습니다. 배열 요소에는 인덱스를 사용하여 액세스할 수 있으며, 인덱스는 0부터 시작합니다. 따라서 numbers[0]은 첫 번째 요소를 나타내고, numbers[2]는 세 번째 요소를 나타냅니다.

배열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배열의 인덱스가 유효한 범위 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유효하지 않은 인덱스에 액세스하면 예기치 않은 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열의 크기를 초과하여 요소를 할당하려고 하면 메모리 오버플로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프로그램언어 C++에서의 포인터 정의와 사용 방법

프로그램언어 C++에서 포인터는 다른 변수의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변수입니다. 포인터를 사용하면 메모리 주소를 직접 조작하여 변수의 값을 변경하거나 함수에 메모리 주소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포인터를 정의할 때에는 데이터 타입 뒤에 ‘*’ 기호를 붙여서 선언합니다. 포인터 변수를 사용할 때는 ‘*’ 기호를 사용하여 해당 메모리 주소에 접근하거나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수형 변수의 주소를 저장하는 포인터를 선언하고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include <iostream>

int main() {
    int num = 10;
    int *ptr; // 포인터 변수 선언

    ptr = # // 포인터에 num 변수의 주소 저장

    std::cout << "num의 값: " << num << std::endl;
    std::cout << "ptr이 가리키는 값: " << *ptr << std::endl;

    *ptr = 20; // 포인터를 통해 num 변수의 값을 변경

    std::cout << "변경된 num의 값: " << num << std::endl;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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