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의 변수 사용법

프로그램언어 고(Go)의 전역 변수 사용법

고(Go)언어에서 전역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변수 앞에 var 키워드를 붙여 선언합니다. 전역 변수는 패키지레벨에서 선언되며, 해당 패키지의 모든 파일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아래는 고(Go)언어에서 전역 변수를 선언하고 사용하는 예제 코드입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 전역변수 선언
var globalVar string

func main() {

    // 전역변수 사용
    globalVar = "Hello World"
    fmt.Println(globalVar)

}

위 예제에서 전역 변수 globalVar을 선언하고, main 함수에서 해당 전역변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다른 언어와는 다르게 고(Go)의 전역 변수도 lowerCamelCase 형태의 이름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전역변수를 선언할 때 초기값을 지정하지 않고 선언만 하면 자동으로 초기값이 할당됩니다. (문자열은 “” , 정수 및 부동소수점수은 0 입니다)

이 외에도 constant 키워드를 사용하여 상수형태의 전역변수를 선언할 수도 있습니다.

고(Go)언어 전역변수와 상수의 자세한 사용 방법은 공식문서나 유튜브 강의를 통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많은 예제와 실습을 통해 개념을 잘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해 주세요. 기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프로그램언어 고(Go)의 로컬 변수 사용법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 로컬 변수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Go 언어에서 로컬 변수는 함수 내부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변수입니다. 로컬 변수는 함수가 호출될 때만 생성되고, 함수가 종료되면 메모리에서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 로컬 변수 a 선언 
  var a int = 100  

  fmt.Println(a)

}


func myFunction() {

  // myFunction 함수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 로컬 변수 b 선언
  var b int = 200

  fmt.Println(b)

}

위의 예제 코드를 보면 main 함수 내부에서 a 라는 로컬 변수를 선언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myFunction 함수 내부에서 b라는 로컬 변수를 선언하고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Go언어의 로컬 변수는 해당 함수 block 내부에서만 유효하며, 함수 외부나 다른 함수에서는 접근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변수의 scope를 제한하고자 할 때 주로 로컬 변수를 사용합니다.

로컬 변수를 선언할 때는 var 키워드를 사용하며 데이터 타입도 함께 명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 단축 선언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로컬 변수는 주로 함수의 파라미터, 반환값, 중간 계산 값을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함수 외부에서 접근할 필요가 없고 함수 내에서만 임시적으로 사용할 목적의 데이터를 저장할 때 유용하죠.

프로그램언어 고(Go)의 변수 초기화 방법

고(Go) 프로그램언어의 변수 초기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고(Go)에서 변수를 선언할 때에는 변수 타입을 명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대입 연산자(=)를 사용하여 변수에 초기값을 대입할 수 있습니다.

var 변수명 타입 = 초기값

위 코드와 같이 변수를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만일 초기값을 대입하지 않으면 해당 타입의 기본값(zero value)이 자동으로 대입됩니다.

var num int 

위의 코드에서 num 변수를 선언할 때 초기값을 대입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동으로 0이라는 정수형 기본값이 대입됩니다.

다만 변수를 선언할 때에 타입을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변수는 자동으로 형 변환이 가능한 기본 타입(untyped types)으로 선언됩니다.

var 문자변수 = "안녕하세요"
var 숫자변수 = 10

위 예제코드처럼 타입을 생략할 수 있지만, 가급적 명시적으로 타입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함수 밖에서는 변수 선언 시 반드시 var 키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함수 내에서는 var 키워드 없이도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func main() {
  문자변수 := "Hello"
  숫자변수 := 10 
}

이처럼 함수 내부에서는 := 기호를 사용하여 변수를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고(Go)의 변수 초기화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프로그램언어 고(Go)의 변수 갱신 방법

고(Go)언어에서 변수 갱신 방법을 아래와 같이 설명드리겠습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var num int = 10
    
    // num 변수 값 출력
    fmt.Println(num) 
    
    // num 변수 값을 20으로 갱신
    num = 20  
    
    // num 변수 갱신된 값 출력 
    fmt.Println(num)
}

고(Go)언어에서 변수의 값을 갱신하고 싶다면, 해당 변수에 할당 연산자(=)를 사용하여 새로운 값을 할당하시면 됩니다.

위 예제코드에서 num이라는 정수형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값으로 10을 할당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num 변수에 20이라는 새로운 값을 다시 할당함으로써 변수의 값을 갱신했습니다.

이러한 변수에 값 할당 방법을 통해 변수의 값을 언제든지 갱신할 수 있습니다.
특히 num 변수에 처음 할당한 10이 20으로 바뀌어서, 변수값이 성공적으로 갱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Go)언어에서 변수 갱신을 위해서는 변수 선언 후 할당 연산자(=)를 사용하여 원하는 값을 다시 할당해주시면 됩니다.
위 예제코드와 같이 print문으로 값 변화를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변수 값 갱신은 프로그램 실행 도중에 변수의 값을 유동적으로 바꿀 수 있게 해주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니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언어 고(Go)의 상수 사용 방법

Go 언어에서 상수는 const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합니다. 상수는 정의되면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상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const 문의번호 string = "문의0001"

여기서 문의번호는 string 타입의 상수이며, 정의되면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상수 이름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수 이름은 대문자로 정의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 여러 단어로 구성된 경우에는 단어 사이에 밑줄(_)을 사용합니다.
– 숫자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이 상수 이름 규칙에 맞는 정의 방법입니다.

const MAX_COUNT int = 100 
const MIN_PRICE float64 = 9.99

상수를 정의할 때 타입을 반드시 명시해야 합니다. 만약 타입을 지정하지 않으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합니다.

또한 함수 내에서는 상수를 정의할 수 없으며, 반드시 패키지 레벨에서 정의해야 합니다.

상수는 변수와 달리 메모리에 고정된 값을 가리키기 때문에 성능 면에서 유리합니다. 특히 프로그램에서 자주 사용되며 변경 가능성이 없는 값일 경우 상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Go 언어의 상수 정의 방법과 규칙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였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Go 언어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