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Dart)란?
다트는 구글에서 개발한 프로그램 언어입니다. 이는 웹, 서버, 모바일 개발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플러터라는 크로스 플랫폼 개발 도구와 함께 사용될 때 빛을 발합니다.
다트의 기본적인 문법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기 시작할 때 가장 먼저 알아야하는 것은 ‘변수’와 ‘자료형’입니다. 변수란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공간을 가리키는 이름이며, 자료형은 숫자, 문자열, 불린(참 또는 거짓) 등의 값을 담을 수 있습니다. 과일을 담을 수 있는 바구니를 생각하면 기억하기 쉽습니다. 바구니에는 여러 가지 과일을 담을 수 있듯이, 변수에도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void main() {
int number = 10;
double pi = 3.14;
String text = 'Hello, World!';
bool isHungry = true;
print(number);
print(pi);
print(text);
print(isHungry);
}
다트의 조건문과 반복문
조건문과 반복문은 프로그래밍에서 흔히 사용됩니다. ‘if’는 조건이 맞는 경우에만 코드를 실행하고, ‘for’는 특정 구간 동안 코드를 반복해서 실행합니다.
void main() {
int score = 95;
if (score >= 90) {
print('You are a genius!');
}
for (int i = 0; i < 5; i++) {
print('Hello, Dart: $i');
}
}
다트의 함수
프로그래밍에서 함수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의 묶음입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코드를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void main() {
int add(int a, int b) {
return a + b;
}
print(add(3, 5));
}
다트의 클래스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요소입니다. 이를 통해 실제 세계의 사물이나 개념을 모델링 할 수 있습니다.
class Person {
String name;
int age;
Person(this.name, this.age);
void greet() {
print('Hello, $name');
}
}
void main() {
Person person = Person('John', 20);
person.greet();
}
그럼 연습을 시작해 볼까요? 각 단계를 처음부터 천천히 살펴보면서, 다트의 기본적인 문법을 습득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