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프로그램언어 다트(Dart)에서의 객체지향 프로그램 소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이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중 하나로, ‘객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합니다. 이 때 객체란, 아무런 특성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속성’과 ‘행동’을 가진 독립적인 개체인데요. 예를 들면, ‘고양이’라는 객체는 ‘색상’, ‘품종’ 등의 속성과 ‘먹는다’, ‘달린다’ 등의 행동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다트(Dart) 프로그래밍 언어란?

Dart는 Google에서 개발한 제너럴 퍼포즈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Dart는 객체 지향적이고 클래스 기반 구문을 가지며, C 스타일 구문을 사용하여 개발자가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Dart는 Flutter와 같이 사용하여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다트(Dart)에서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다트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언어입니다. 아래에는 다트에서 클래스 및 객체를 정의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간단한 코드가 있습니다. 아래 예제는 ‘사람’ 이라는 객체를 다루는 코드입니다.


class Person {
  String name;
  int age;

  Person(this.name, this.age);   // Constructor

  sayHello(){
    print("Hello, I'm $name and I'm $age years old.");
  }
}

void main() {
  Person person = new Person('John', 20); // Create a new object

  person.sayHello(); // output: "Hello, I'm John and I'm 20 years old."
}

결론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좀 더 구조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Dart 역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여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제를 통해 객체 생성부터 메서드 호출까지 어떻게 작동하는지 기본적인 부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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