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프로그램언어 다트(Dart)에서의 동기와 비동기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언어 다트(Dart) 소개

Dart는 Google이 개발한 웹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Flutter라는 모바일 앱 개발 프레임워크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절차지향, 객체지향, 그리고 클래스 기반의 특성을 가지며, JavaScript와 유사한 문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기와 비동기 프로그래밍이란?

동기적 프로그래밍은 코드가 차례대로 실행되며, 한 작업이 완료되어야 다음 작업이 시작됩니다. 이와는 반대로 비동기적 프로그래밍은 특정 작업의 완료를 기다리지 않고 다음 작업을 실행합니다. 따라서 기다리는 시간 없이 효율적으로 코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동기적 프로그래밍은 코드의 실행 순서를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관리하지 않으면 코드의 복잡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Dart에서의 동기 프로그래밍 예제

아래의 코드는 Dart에서의 동기적인 코드의 예입니다. 함수에서 데이터를 반환하는데 시간이 걸리더라도, 코드는 그 데이터가 반환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void main() {
  print('Start');
  printLongRunningTask();
  print('End');
}

void printLongRunningTask() {
  // 딜레이를 추가해봅시다.
  Duration duration = Duration(seconds: 3);
  sleep(duration);
  print('Long Running Task');
}

Dart에서의 비동기 프로그래밍 예제

아래의 코드는 Dart에서의 비동기적인 코드의 예입니다. Future를 사용하여,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다음 코드를 즉시 실행합니다.


void main() async {
  print('Start');
  printLongRunningTask();
  print('End');
}

Future printLongRunningTask() async {
  await Future.delayed(Duration(seconds: 3));
  print('Long Running Task');
}

Dart에서의 동기와 비동기 프로그래밍 결론

Dart에서의 동기와 비동기 프로그래밍은 작업의 실행 순서와 시간을 다루는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동기 코드는 작업의 시퀀스를 보장하지만, 비동기 코드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나 비동기 코드는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요한 도구로, Dart에서는 Future와 async-await를 사용하여 비동기처리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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