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 프로그램언어 C++에서의 포인터 연산

프로그램언어 C++에서의 포인터 증감 연산

프로그램언어 C++에서 포인터는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변수로, 포인터 증감 연산은 포인터 변수에 대해 주소값을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연산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포인터가 가리키는 메모리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포인터 증감 연산은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rr[] = {1, 2, 3, 4, 5};
    int *ptr = arr; // 배열의 첫 번째 요소를 가리키는 포인터

    cout << *ptr << endl; // 포인터가 가리키는 값 출력 (1)

    ptr++; // 포인터를 다음 요소로 이동
    cout << *ptr << endl; // 다음 요소의 값 출력 (2)

    ptr--; // 포인터를 이전 요소로 이동
    cout << *ptr << endl; // 이전 요소의 값 출력 (1)

    return 0;
}

프로그램언어 C++에서의 포인터 감소 연산

프로그램언어 C++에서의 포인터 감소 연산은 포인터 변수의 값을 감소시키는 연산을 의미합니다. 포인터 변수는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변수로, 포인터 감소 연산을 통해 해당 주소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포인터 감소 연산은 단항 연산자 ‘–‘를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이 연산자는 포인터 변수가 가리키는 주소를 해당 변수가 가리키는 데이터 타입의 크기만큼 감소시킵니다. 주의할 점은 포인터가 가리키는 주소가 감소되므로, 올바른 메모리 위치를 가리키는지 항상 확인해야 합니다.

아래는 포인터 감소 연산의 예제 코드입니다.


#include <iostream>

int main() {
    int arr[] = {1, 2, 3, 4, 5};
    int *ptr = &arr[3]; // 포인터 ptr을 arr 배열의 3번째 요소 주소로 초기화

    std::cout << *ptr << std::endl; // 현재 ptr이 가리키는 값인 4 출력

    ptr--; // 포인터를 감소시킴

    std::cout << *ptr << std::endl; // 감소된 ptr이 가리키는 값인 3 출력

    return 0;
}

프로그램언어 C++에서의 포인터와 산술 연산

프로그램언어 C++에서 포인터는 변수의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데이터 타입입니다. 포인터를 사용하면 메모리 주소를 직접 조작할 수 있어서 동적 메모리 할당이나 배열과 같은 자료구조를 구현할 때 유용합니다. 포인터는 산술 연산도 가능한데, 이는 포인터가 가리키는 메모리 주소를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연산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배열 요소에 접근하거나 메모리 블록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포인터의 산술 연산은 해당 포인터가 가리키는 데이터 타입의 크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정수형 포인터를 사용할 때는 1 증가시 해당 정수형의 크기만큼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포인터 연산은 주소 값만을 변경하며 실제 메모리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include 

int main() {
    int arr[] = {1, 2, 3, 4, 5};
    int *ptr = arr; // 배열의 첫 번째 요소를 가리키는 포인터

    // 포인터 산술 연산을 통해 배열 요소에 접근
    std::cout << *ptr << std::endl; // 1 출력
    ptr++; // 다음 요소로 이동
    std::cout << *ptr << std::endl; // 2 출력

    return 0;
}

프로그램언어 C++에서의 포인터와 관계 연산

프로그램언어 C++에서 포인터는 다른 변수의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변수로 사용됩니다. 포인터를 사용하면 메모리 주소를 직접 조작할 수 있어서 효율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포인터를 이용하여 동적 메모리 할당과 연결 리스트 등의 자료구조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포인터와 관계 연산은 포인터 간의 대소 관계를 비교하는 연산을 말합니다. 두 포인터를 비교할 때는 주소값을 비교하며, 주소값이 작을수록 메모리 상에서 더 낮은 위치에 있습니다. C++에서는 포인터 간의 관계 연산을 통해 두 포인터가 가리키는 메모리 주소의 상대적 위치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 포인터 p1과 p2가 있을 때, p1이 p2보다 작다는 것은 p1이 p2보다 메모리 상에서 앞쪽에 위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배열 요소의 순서를 비교하거나 정렬 알고리즘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rr[] = {10, 20, 30};
    int *p1 = &arr[0];
    int *p2 = &arr[2];

    if (p1 < p2) {
        cout << "p1 is before p2 in memory" << endl;
    } else {
        cout << "p2 is before p1 in memory" << endl;
    }

    return 0;
}

프로그램언어 C++에서의 포인터와 대입 연산

프로그램언어 C++에서 포인터는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변수로, 다른 변수의 주소를 가리키는 역할을 합니다. 포인터 변수를 선언할 때는 '*' 기호를 사용하며, 해당 변수의 주소를 얻기 위해서는 '&' 연산자를 사용합니다. 포인터를 이용하면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동적 메모리 할당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대입 연산은 변수에 값을 할당하는 작업을 의미하며, C++에서는 '=' 기호를 사용하여 대입 연산을 수행합니다. 포인터 변수에 값을 대입할 때는 해당 변수의 주소를 할당하거나 다른 포인터 변수의 값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include <iostream>

int main() {
    int num = 10; // 정수형 변수 num을 선언하고 10으로 초기화
    int* ptr; // 포인터 변수 ptr을 선언

    ptr = # // ptr에 num의 주소를 할당

    std::cout << "num의 값: " << num << std::endl;
    std::cout << "ptr이 가리키는 값: " << *ptr << std::endl;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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