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 프로그램언어 C++에서의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

프로그램언어 C++의 객체 속성 정의 방법

프로그램언어 C++에서 객체의 속성을 정의하는 방법은 클래스 내부에 멤버 변수를 선언하는 것입니다. 객체의 속성은 해당 객체가 가지는 데이터나 상태를 나타내며, 클래스의 멤버 변수로 정의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나타내는 클래스를 만들고자 할 때, 자동차의 속성으로는 브랜드, 모델, 색상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속성은 클래스 내에 멤버 변수로 정의됩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class Car {
public:
    std::string brand; // 브랜드 속성
    std::string model; // 모델 속성
    std::string color; // 색상 속성
};

int main() {
    Car myCar; // Car 클래스의 객체 생성

    // 객체의 속성에 값 할당
    myCar.brand = "Toyota";
    myCar.model = "Camry";
    myCar.color = "Blue";

    // 객체의 속성 출력
    std::cout << "My car: " << myCar.brand << " " << myCar.model << " " << myCar.color << std::endl;

    return 0;
}

프로그램언어 C++의 메서드 구현 방법

C++에서 메서드를 구현하는 방법은 클래스 내부에 함수를 정의하여 해당 함수를 메서드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메서드는 클래스의 멤버 함수로서, 클래스의 객체에 대해 작동하는 함수입니다. 아래는 C++에서 메서드를 구현하는 예제 코드와 설명입니다.


#include <iostream>

class MyClass {
public:
    // 메서드 구현
    void myMethod() {
        std::cout << "This is my method." << std::endl;
    }
};

int main() {
    MyClass obj;
    obj.myMethod(); // 메서드 호출
    return 0;
}

위의 예제 코드에서는 MyClass 클래스 내에 myMethod()라는 메서드를 구현하였습니다. 이 메서드는 “This is my method.”라는 메시지를 출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ain 함수에서는 MyClass의 객체를 생성한 후 해당 객체의 myMethod를 호출하여 메서드를 실행합니다.

프로그램언어 C++에서의 메서드 호출 방법

프로그램언어 C++에서의 메서드 호출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메서드는 클래스 내부에 정의된 함수를 의미하며, 해당 클래스의 객체를 통해 호출됩니다.

메서드 호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객체를 생성합니다.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해당 객체를 통해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2. 객체명을 사용하여 접근합니다. 객체명 뒤에 ‘점(.)’을 찍고 메서드명을 적어 호출합니다.

아래는 C++에서의 메서드 호출 예제 코드입니다:


#include <iostream>

class MyClass {
public:
    void myMethod() {
        std::cout << "Hello, World!" << std::endl;
    }
};

int main() {
    MyClass obj; // 객체 생성
    obj.myMethod(); // 메서드 호출
    return 0;
}

프로그램언어 C++에서의 객체와 메서드간의 상호작용

프로그램언어 C++에서의 객체와 메서드 간의 상호작용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 중 하나입니다.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이며,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 역할을 합니다. 메서드는 클래스 내부에 정의된 함수로, 객체의 동작을 정의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객체와 메서드 간의 상호작용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원칙인 캡슐화, 상속, 다형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캡슐화는 객체의 상태와 동작을 하나로 묶어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지 못하도록 보호하는 개념이며, 메서드를 통해 객체의 상태를 조작하고 동작을 수행합니다.

아래는 C++에서의 객체와 메서드 간의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간단한 예제 코드입니다.


#include <iostream>

class Circle {
private:
    double radius;

public:
    Circle(double r) : radius(r) {}

    double getArea() {
        return 3.14 * radius * radius;
    }
};

int main() {
    Circle myCircle(5.0);
    double area = myCircle.getArea();
    
    std::cout << "원의 넓이: " << area << std::endl;

    return 0;
}

위 예제 코드에서 Circle 클래스는 원을 나타내는 클래스로, radius 멤버 변수와 getArea 메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main 함수에서 Circle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고 getArea 메서드를 호출하여 원의 넓이를 계산하고 출력합니다.

프로그램언어 C++에서의 this 포인터 사용법

프로그램언어 C++에서의 this 포인터는 객체 자신을 가리키는 포인터로, 멤버 함수 내에서 해당 객체의 주소를 가리키는 역할을 합니다. this 포인터를 사용하여 객체 내의 멤버 변수나 멤버 함수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this 포인터의 사용법에 대한 예제 코드입니다.


#include <iostream>

class MyClass {
public:
    int num;

    MyClass(int num) {
        this->num = num; // this 포인터를 사용하여 멤버 변수에 접근
    }

    void printNum() {
        std::cout << "Number: " << this->num << std::endl; // this 포인터를 사용하여 멤버 변수에 접근
    }
};

int main() {
    MyClass obj(42);
    obj.printNum();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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