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프로그램언어 고(Go)의 산술 연산자

프로그램언어 고(Go)의 덧셈 연산자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 덧셈 연산자는 ‘+’ 기호를 사용합니다. 이 연산자는 두 값을 더하는 기본적인 연산을 수행합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 정수형 변수 선언
    var a int = 10 
    var b int = 20

    // 변수 a와 b를 덧셈연산자를 사용하여 더함
    var sum int = a + b

    // 결과 출력
    fmt.Println(sum) // 30
}

위 예제코드에서 보시다시피, 변수 a와 b에 각각 10, 20의 정수값을 저장합니다.
그리고 이 두 변수를 덧셈 연산자 ‘+’를 사용하여 더한 뒤, 그 결과값을 sum 변수에 저장합니다.
마지막으로 sum 변수를 출력하면 두 변수의 합인 30이 출력됩니다.

이와 같이 고(Go)의 덧셈 연산자 ‘+’는 간단한 숫자의 덧셈을 수행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수, 실수 등의 숫자 타입이라면 어떤 것이든 연산 가능합니다.

또한 문자열을 연결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 문자열 변수 선언
    var str1 string = "Hello" 
    var str2 string = "World"

    // 변수 str1과 str2를 덧셈연산자를 사용하여 연결
    var result string = str1 + str2  

    // 결과 출력 
    fmt.Println(result) // "HelloWorld"
}

위 예제에서는 문자열 연결 기능을 보여줍니다.
str1과 str2 변수에 각각 “Hello”, “World” 문자열을 저장한 뒤 덧셈 연산자를 사용하여 연결합니다.
그러면 “HelloWorld”라는 하나의 문자열이 만들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고(Go)의 덧셈 연산자 ‘+’는 숫자 덧셈 뿐만 아니라 문자열 연결에도 사용할 수 있는 다용도의 연산자입니다.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위 설명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프로그램언어 고(Go)의 뺄셈 연산자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 뺄셈 연산자는 ‘-‘ 기호를 사용합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var a int = 10
  var b int = 5
  
  var c int = a - b // 뺄셈 연산
  
  fmt.Println(c) // 5
}

위의 예제코드에서 변수 a에 10을, 변수 b에 5를 할당했습니다.
그리고 변수 c에 a와 b를 뺄셈한 값을 할당했는데, 이를 위해 ‘-‘ 기호를 사용했습니다.

즉, ‘a – b’는 10에서 5를 뺀 5가 됩니다.
그리고 fmt.Println(c)를 통해 뺄셈 결과 값 5가 출력됩니다.

‘-‘은 프로그램언어에서 가장 기본적인 뺄셈 연산자입니다.
이를 사용하면 2개의 수치형 값 사이에 뺄셈 연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 – 5는 5가 되고, 7 – 9는 -2가 됩니다.

뺄셈 연산자는 보통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사용합니다.

1. 두 숫자의 차이를 구할 때
  – 10 – 5를 하면 두 숫자의 차이가 5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숫자에서 다른 숫자를 뺄 때

  – 100에서 20을 뺴서 80을 구할 수 있습니다.

3. 변수에서 다른 변수를 뺄 때
  – a에서 b를 뺴서 뺄셈 결과를 다른 변수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4. 루프나 조건문에서 값을 차감할 때
  – 숫자 값을 1씩 차감하면서 루프를 돌 때 많이 사용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목적으로 뺄셈 연산자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수학 연산인 만큼,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연산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 예제코드에서 보이듯 이해하기 쉬운 사용법을 가지고 있으며, Go를 비롯한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지원하고 있는 필수 연산자입니다.
수치형 데이터를 다룰 때 꼭 알아둬야 하는 연산자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Go언어의 뺄셈 연산자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프로그래밍 학습에 도움이 되었기를 기원합니다.

프로그램언어 고(Go)의 곱셈 연산자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 곱셈 연산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연산자는 별표(*)입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 두 정수형 변수 a와 b를 선언합니다.
    var a int = 10
    var b int = 20

    // a와 b를 별표(*) 기호를 사용하여 곱셈 연산을 수행합니다.
    var multiply int = a * b 

    // 연산 결과를 출력합니다.
    fmt.Println(multiply) // 200
}

위와 같이 Go언어에서는 별표(*) 기호를 사용하여 숫자형 변수 또는 값 사이의 곱셈 연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제코드에서 변수 a와 b에 각각 10과 20의 정수값을 할당했습니다. 그리고 이 두 변수를 별표(*) 기호를 사용하여 곱셈 연산을 수행하였고, 연산 결과값을 변수 multiply에 할당했습니다.

즉, a * b는 “a에 저장된 값과 b에 저장된 값을 곱한 결과”를 의미합니다. 이 경우 10 * 20 = 200이 되므로, multiply 변수에는 200이라는 정수값이 할당됩니다.

이처럼 Go언어의 별표(*) 기호는 수학에서의 곱셈(multiplication) 기호와 동일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두 값이나 변수 사이에서 곱셈 연산을 수행하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연산자로는 정수형, 실수형 변수 또는 리터럴 값이 모두 올 수 있습니다. 정수와 정수之间의 연산은 정수값을, 실수와 실수간의 연산은 실수값을, 정수와 실수의 연산도 실수값을 결과로 출력합니다.

별표(*) 기호를 사용한 곱셈 연산은 Go언어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수학/연산 기능 중 하나이며, 다양한 계산 및 알고리즘을 구현하는데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숫자 처리와 관련된 거의 모든 Go 코드에서 곱셈 연산자를 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언어 고(Go)의 나눗셈 연산자


프로그램언어 고(Go)의 나눗셈 연산자는 / 기호를 사용합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 정수 나눗셈 예제
    fmt.Println(10 / 3) // 3
    
    // 실수 나눗셈 예제 
    fmt.Println(10.0 / 3.0) // 3.3333333333333335
}

고(Go)언어에서는 나눗셈 연산자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1. 정수 나눗셈의 결과는 정수입니다. 소수점 이하가 버려지므로 주의하세요.
2. 실수 나눗셈의 결과는 실수입니다.

고(Go)언어의 나눗셈 연산자는 다른 언어와 비슷하게 동작합니다.
양수나 0으로 나누면 정상적으로 계산되지만, 0으로 나누면 런타임 에러가 발생합니다.
에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나눗셈 연산 전에 분모가 0이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코드에서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func divide(a int, b int) float64 {
    return float64(a) / float64(b) 
}

divide(5, 0) // 런타임 에러

0으로 나누려고 하여 에러가 납니다.

이를 방지하고자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func safeDivide(a int, b int) float64 {
    if b == 0 {
        return 0 // 0으로 나누기 방지
    }
    return float64(a) / float64(b)
}  

safeDivide(5, 0) // 0 반환

분모가 0인 경우를 체크하여 0으로 나누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나눗셈 연산 시 에러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고(Go)언어의 나눗셈 연산자에 대해 위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개발 생활에 행운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프로그램언어 고(Go)의 나머지 연산자

프로그램언어 고(Go)에서 나머지 연산자는 `%` 기호를 사용합니다. 이 연산자는 두 값을 나눈 후의 나머지 값을 반환합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var a int = 10
    var b int = 3
    
    var result int = a % b
    fmt.Println(result) // 1
}

위 예제코드에서 변수 a에 10을, 변수 b에 3을 할당하였습니다.
그리고 a와 b를 나눈 후의 나머지 값을 result 변수에 할당하였습니다.
결과값으로 1이 출력됩니다.

즉, 10을 3으로 나누면 몫이 3이고 나머지가 1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Go 언어의 % 연산자는 두 값을 나눈 후의 나머지 값을 계산합니다.

나머지 연산자는 숫자뿐만 아니라 문자열, 슬라이스, 맵 등에서도 자주 사용됩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str := "Hello World"
  
  fmt.Println(str[0:5]) // Hello
  fmt.Println(str[6%len(str)]) // W
} 

위 예제에서는 문자열도 인덱스로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하여 문자열의 일부를 추출하고 있습니다.
6%len(str)은 문자열의 길이에서 나머지 연산을 하여 첫 번째 문자인 W를 추출합니다.

이처럼 Go언어의 % 나머지 연산자는 숫자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자료형에서 인덱스와 같은 첨자에 접근할 때 사용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연산자입니다.

정리하자면,
– % 나머지 연산자는 두 값을 나눈 후의 나머지 값을 반환
– 숫자, 문자열, 슬라이스, 맵 등에서 자주 사용
– 인덱스나 첨자 접근시 활용도 높음

위와 같이 Go언어의 % 나머지 연산자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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